세미나 및 윤독회

HOME > 학회소식 > 세미나 및 윤독회


제목 행복한 책읽기<2006>
작성자 홈피도우미 조회수 845 작성일 2006.06.29
2006년 <행복한 책읽기> 계획표

1. 명칭: 행복한 책읽기
2. 지도교수: 임선애(교내3698)
3. 모임일시: 매주 월요일 5시부터
4. 모임장소: 교양관 400호 (실용국어 세미나실)
5. 구성원: 임선애, 최선희,  김겸섭, 김연주, 심지현(교수)//  이승환, 류성희, 안재남, 박효정, 장하연, 김은정  -- 모집 중
6. 텍스트: (1학기)
             1. 君主論 - 니콜로 마키아벨리
             2. 나의 투쟁 - 아돌프 히틀러
             (2학기)
             1. 국화와 칼  -루스 베네딕트-
             2. 일본이야기   -김현구-
    
7. 방법: 텍스트에 대해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창의력, 비판력, 상상력이 맞물려 돌아가야 한다. 창의력이 있어야 비판할 수 있으며 상상할 수 있고, 비판력이 없으면 진정한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없다. 상상력이 없다면 당연히 창의적이지도 않고 진정한 비판도 할 수 없다. 창의력, 상상력, 비판력을 중심으로 한 사상의 맥락읽기의 방법으로 책읽기의 즐거움을 발견할 것이다.
8. 주별계획:
(1학기)
제1주- 첫만남, 행복한 책읽기를 위한 준비
제2주- 시대, 작가, 사상
제3주- <군주론>을 만나다
제4주- 마키아벨리와 그의 시대
제5주- <군주론>의 핵심 사상
제6주- 왜 <군주론>을 읽어야 하는가
제7주- 헌정사
제8주- 마키아벨리와 히틀러의 정치사상
제9주- 운명론과 인간관
제10주- 기타 마키아벨리의 주요 사상
제11주- 이탈리아의 해방을 위한 권고
제12주- 히틀러의 삶과 사상
제13주- 히틀러와 군주론
제14주- 마무리, 행복 나누기

(2학기)
제1주- 첫만남, 행복한 책읽기를 위한 준비
제2주- 일본, 우리가 생각하고 알고 있는 일본.
제3주- <국화와 칼>을 만나다
제4주- 일본의 근대화 - 메이지 유신
제5주- 일본과 제2차 세계대전
제6주- <국화와 칼>의 핵심 내용
제7주- 왜 <국화와 칼>을 읽어야 하는가
제8주- 중간 토론 점검
제9주- 우리가 알고 있는 일본 문화
제10주- <일본 이야기>를 만나다
제11주- <일본 이야기>의 핵심 내용
제12주- 현대 일본 문화 코드
제13주- 한국 문화와 일본 문화
제14주- 서양과 일본, 한국과 일본
제15주- 종합 토론
제16주- 마무리, 행복 나누기

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

목록보기